나래무인항공 신선희 회장
나래무인항공 신선희 회장

광범위한 지식정보를 담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결합하면서 현대사회는 제4차산업혁명이라는 삶의 큰 전환기를 맞고 있다.

영화 속에서나 가능했던 사물인터넷이나 모바일 원격홈제어, 반려로봇의 등장으로 우리는 생활의 편리함을 넘어서 사람의 노동력과 생산성을 고감도 기계 시스템이 좌우하는 이른바 4차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4차산업이 낳은 아이콘이 바로 무인비행체인 드론(Drone)이다.

드론은 현재 농작물에 농약과 영양제를 살포하고, 화재를 감시하고, 토지를 측량하고 방송 촬영 및 해상 인명구조에 활용되고 있고, 방어와 공격 등 군사적 목적뿐 아니라 드론레이싱과 축구 등 스포츠와 택배 등 운송수단으로 점차 영역을 넓혀 감으로써 직업의 신세계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에 청양군과 홍성군 두 곳에 국토부 지정 드론 기술교육원을 운영하며, 노인의 일자리 창출 등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 ㈜나래무인항공(NaRaeDrone) 신선희 대표회장을 만나 드론산업의 현황과 비전에 관해 얘기를 나누었다.   

충남 청양 드론전문교육원 전경
충남 청양 드론전문교육원 전경

- ㈜나래무인항공 소개 

전국에서 체계적이고 구조적 드론으로 구성된 사업체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나래무인항공뿐이다.  

㈜나래무인항공(NaRaeDrone)은 미래 과학사회를 앞당기는 드론 국가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국토부 지정 드론 전문 교육원으로서 드론 기술 교육의 허브 역할을 하는 교육의 장이다.

충남 청양 드론교육장
충남 청양 드론교육장

청양군 화성면 식물원길에 있는 6년째 고교 대학 과정인 K-tech 기술인 과학종합학교는 드론학과, 메타버스학과, 휴머노이드 로봇학과, 코딩학과 등으로 전문 기술 과학인을 배양하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 리더해 갈 청년을 배양하는 목적으로 설립하는 취지의 종합학교다.

계열사 ㈜코난은 TVWS 주파수 대역대를 이용한 드론 스테이션을 포함하는 스마트폴 및 이를 이용한 드론 서비스 방법으로 전국 지자체의 정책자금으로 수행하는 드론스마 폴 스테이션 구축 사업을 한다. 서천군 장항 국가산업단지에 드론 제조 공장에서 플라잉카 드론과 택배 드론 기타 산업용, 농업용 카메라 드론 등 다양한 드론을 만들고 있다.

(주)나르도는 드론택배 전문 회사이며 드론택배 허브터미널 구축으로 전국의 드론택배를 신속 정확하게 속도와 시간을 절약하며, 전국 브렌취화 하여 드론 1종 조종자들의 취업 기회를 넓히고 있다.  

나르도의 의미는 16세기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최초의 드론을 만든 창시자이며, 과학자로서 존경과, 경상도의 ‘가져다 달라’는 말로서 ‘날아도’ 의미를 붙여 ‘나르도’라는 회사명을 명명하게 되었다. 

또한, 기업연구소(CRI)는 기업이 사업 운영과 관련된 연구개발(R&D)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설립한 전문 연구기관이다. CRI는 새로운 기술,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기존 기술을 개선하는 데 전념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연구 활동은 기초 연구, 응용 연구, 제품 개발 등 다양한 범주로 나눌 수 있다. 기초 연구는 미래에 잠재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근본적인 과학 원리를 조사하는 것을 포함한다. 응용 연구는 기초 연구에서 얻은 지식을 특정 문제에 적용하는 것을 포함한다.

기업 연구소는 상호 유동적이며 체계적 시스템으로 효용가치가 높다. 나래의 사업 조직과 인력 구성은 급변하는 사업 환경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사업별 세분화 하여 기술 융복합이 가능한 유연성을 갖추고 있다. 세부 사업을 프로젝트화 하여 사업의 효율성 및 기술 혁신을 추구 하는 구조다 

- 드론의 모든 서비스가 가능한 ‘드론 볼 스테이션’의 핵심 기술

TVWS 주파수 대역대를 이용한 드론 스테이션을 포함하는 스마트폴 및 이를 이용한 드론 서비스 방법에 대한 기술로 한국 최초 특허를 획득했다. 

충남 도립대학교  드론학과 수업진행 총장님과 협약서
충남 도립대학교  드론학과 수업진행 총장님과 협약서

TVWS 주파수 대역대를 이용한 드론 스테이션을 포함하는 스마트 폴 및 이를 이용한 드론 서비스 방법으로 한국 나래드론 코난은 4차 산업 미래를 스케치하여 실용적 제시를 함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있다. 

TVWS + lOT 융복합 기술을 탑재한 단말기도 개발해 특허 출원했다. 사업화로 무선이며 무료 통신, 전기, 인터넷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장비로 100% RE100 탄소 중립 친환경 신재생 그린 에너지를 자체 생산 소비 하는 나래 고유의 스마트폴 사업이다.

한국을 벗어난 외국은 인터넷으로 불편함을 겪고, 어떤 천재지변에서도 독자적 구축이므로 불편한 사항은 없다. 전기차 충전, 기타 충전기 무료이며, 영상 전송 용량 무제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기술이다. 외국에서 더 인기가 좋은 나래 무인항공의 독보적인 기술 특허출원이다.

 2018년 중국 OEM 드론 프레임 협약
 2018년 중국 OEM 드론 프레임 협약

드론바로 풀 충전하는 종합 시스템은 우주까지 배송하는 직배 드론, 플라잉카 무선 충전 포트타워를 가능케 한다. 

드론 택배 허브 터미널의 기술력은 직배드론 시스템 관제센터가 전국적 일률적 실시간 체크를 할 수 있는 종합 시스템이다. 문제점, 실시간 사고, 배송 내용 등 일목요연하게 중앙 집중실 시뮬레이션으로 장단점 통제 가능하다.

드론 플라잉카를 수륙양행과 도로를 달리며 직립 이륙 할 수 있는 양병행의 장점을 갖춘 드론 개발로 이미 상품화 나갈 샘플도 만들어 놓았다.

- 드론 기술과 활용할 수 있는 분야  

드론은 국내의 사회 전반적 포괄적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사용하지 않는 곳이 없다’라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본다. 드론은 농사용, 무기로서 방산용, 지역 경제의 산업용, 드론폴 위에 장착하는 감시 감독, 개인 케어, 재난, 기후 이변, 산불 등 사용의 범위가 넓고 4차산업으로서 의 교통수단으로서의 드론 모빌리티도 큰 변화의 추세다.  

- 나레 무인항공에서의 역점 사업

  전국적으로 구축 될 스마트 폴 드론폴 사업은 국내외로 국가 차원에서 발주 가능함으로 사업의 영역은 매우 밝으며, 경제적 파급효과도 매우 높다. 

드론의 분야별 주문 생산 역할에 주력 할 것이다. 산업용과 국방용, 모빌리티 플라잉카 등이며, 드론폴 스테이션 사업 구축에 주력 할 예정이다.  

- 해외 진출 현황과 비전 

올해 12월 중에 브라질 바라나 주지사와 쿠리치바 시장을 만날 예정이다. 쿠리치바시는 세계 글로벌 스마트시티로 지정돼 상을 받은 도시다.

쿠리치바시장의 초청으로 스마트 그린폴과 드론폴의 도시 내 실증 사업과 이를 통하여 밀림의 인디오 마을을 연결한다. 군인들이 밀림 속에서 나오지 못한 경우가 많은데 스마트 그린폴 드론폴을 통한 인명 구조 및 인터넷 와이파이 등 무선 전기, 무선 가로등, 무선 무료 통신 분야 등 전반적 구축 사업 건으로 출국한다 

필리핀은 자국의 Brgy carman,dinagat 섬 전체 스마트 그린폴 드론폴 구축 건으로 12월 7일 협약하러 오기로 했다. 차후 현지 방문해서 실증 사업의 타당성 조사 등 디자인을 할 계획이다. 

- 드론사업의 전망

정부는 ‘23~32년 제2차 드론산업 발전 공청회’를 통한 기본 계획으로 10년간 드론 발전을 적극 지원할 예정으로 관계 부처에 나와 있듯이 전 세계적으로 드론 부분은 군사용 드론부터 민간 모빌리티로서의 상용을 두고 R&D 본부에서 신기술은 더 발전할 것이다. 

- 여성 경제인으로서 어려움과 보람 

국가의 정책자금을 받는 것은 무척 어려운 고충이다. 사업을 위한 공장 시설 운전자금 등을 받으려고 서류를 제출 했으나 여성 기업인이라는 한계인지 한 번도 받은 적이 없다. 

지금까지 너무나 힘든 시기를 거쳐 왔기에 우리나라에서 여성으로서 중소기업인으로서 사업하기에 어렵다가 답이다. 앞으로 어떻게 변화 될지 기대하기 어렵다. 

여성 기업인으로 보람이라면 제조업과 교육업, R&D 연구까지 직접 현장과 국내외 찾아다니며 습득한 경험으로 우리나라 발전에 한몫 했다는 것이 보람이다.

앞으로 여성 기업인의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국가에서 자금이 원활하게 수급 될 수 있도록  재정 지원을 살펴주면 감사하겠다.  

- 전국드론스포츠협회장으로서의 역할과 운영 방향 

17개 메트로시티와 광역시 지자체의 운영 등 정식 종목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 그래서 지자체별 년 스포츠 대화 참석 할 수 있도록 지역 회장단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드론 스포츠가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협력하며, 노인 일자리 창출과 연계하여 지자체 현황 등을 살펴 서브 역활을 하겠다.  

충청남도양승조전도지사와mou체결후 기념
충청남도양승조전도지사와mou체결후 기념

대한노인체육회가 ‘사단법인 시니어 건강체육회’로 명칭이 바뀌었다. 그리고 시니어 건강체육회의 인준 스포츠 종목으로서 드론 스포츠가 선정됐다. 

새로 탄생하는 드론 스포츠는 4차 산업의 사회적인 활동 가치가 높고 손과 두뇌를 동시에   사용해야 함으로 젊은 청소년부터 사회 전반적 E 스포츠 경기로 주목받고 있다. 

시대적 조류에 맞춰 노인 일자리 창출에도 드론 시니어 체육회는(드론교육과 국가 자격증 등) 비전도 제시하며 취미 활동으로 전국 드론 스포츠 리그전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 드론 시니어 체육 협회와 회원에게     

4차산업으로 드론 개념은 잡혀 있으나 아직은 스포츠로서 드론은 생소한 부분들이 있을 수 있다.  

국가자격증 4급, 3급, 2급, 1급 순서로 실기와 이론을 바탕으로 전국 드론 시니어 협회에 등록한 전국 회원들 분께 많은 서비스와 스포츠 대회 등 참가 하여 즐길 수 있는 드론 스포츠가 되도록 할 것이다.

본사에서 생산하는 농업용, 산업용, 교육용 등과 E 스포츠 용품 등은 회원님들에게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 할 것이다. 

드론 자격증 취득으로 지역의 경제 활동에도 도움이 되며 생활에 수입원이 되는 방향으로 유도 해 나갈 예정이다.

 서천군 장항국가산단 드론제조공장 30억투자 MOU협정
 서천군 장항국가산단 드론제조공장 30억투자 MOU협정

- 향우 목표와 계획

기존 나래무인항공의 계열사(드론 제조사, 택배사, 물류 쇼핑물 사업, 드론 폴 사업)들이 국내외 적으로 안정적인 사업이 추진되도록 영업 활동에 주력할 예정이다.

나래무인항공 사내 기술 연구소는 드론이라는 하나의 체제에  구체적인 특징을 가진 사업 구성체다. 드론이라는 구심체에 알맞은 모든 것이 연관이 되어져 있으므로 유동적이며 효용 가치가 높다고 볼 수 있다. 

저마다 사업체는 개별적이고 따로다. 그러나 드론이라는 것에 연관된 부품과 기술은 하나로 개발이 되면 상호 연동으로 움직일 수 있으므로 많은 개발연구비가 들어가야 함에도 드론 자체가 연동적이기에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하며, 드론 발전에 최대한 투자 할 예정이다

나래 무인 항공은 드론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고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 드론 혁신으로 글로벌 리더가 되어 글로벌 비즈니스에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