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니스트 김상호
칼럼니스트 김상호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경구는 앞뒤를 바꿔도 말이 된다. 몸과 마음이 서로 상승작용을 일으킬 때 삶의 질도 좋아지고 수명도 늘어난다.

미국 보스턴의 보훈(VA)보건시스템 연구진은 2023년 여름 보스턴에서 열린 미국영양학회 연례 학술회의에서 수명을 늘려주는 생활습관 8가지를 발표했다. 활발한 신체활동(운동)을 비롯해 좋은 식습관, 긍정적 사회관계, 스트레스 관리, 절제된 음주, 절대 금연, 충분한 수면, 약물 중독에 빠지지 않기가 연구진이 가려낸 8가지 생활습관이다.

좋은 생활습관이 건강한 신체를 만들어 수명을 늘려준다면, 건강한 마음도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예컨대 미국 하버드대 공중보건대학원 연구진은 낙천주의와 장수의 상관성을 확인해 지난해 발표했다.

스페인 마드리드 콤플루텐세대 연구진이 100살 이상 노인들과의 인터뷰를 토대로, 장수하는 사람들의 성격 특성 8가지를 골라내 국제학술지 ‘행복연구저널’(Journal of Happiness Studies)에 발표했다.

연구진은 스페인 전역에서 100~107살 여성 16명과 남성 3명을 심층 인터뷰했다. 분석 결과 100살 이상 장수 노인들한테서 총 35개의 성격 특성이 드러났다. 연구진은 이 가운데 인터뷰 대상자 19명 대부분한테서 공통으로 발견된 8가지를 100살 장수 노인들의 핵심적인 성격 특성으로 꼽았다.

첫째, 활력이 넘친다.

삶에 대한 의욕이 넘친다는 뜻이다. 이들은 목소리가 크고 힘이 넘치며 여러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는 것이 특징이었다.

둘째, 사교적이다.

100살 장수 노인들은 혼자 있는 것보다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걸 좋아했다. 인터뷰 대상자 모두가 사교성이 좋았으며 가족은 물론 친구들과도 따뜻한 유대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또 대가를 바라지 않고 기꺼이 다른 사람을 돕는 이타적 성향이 강했다.

셋째, 헌신적이다.

자신은 물론 가족과 직장, 친구 등 심리적 유대감을 갖고 있는 모두가 헌신의 대상이다. 따라서 이들은 대체로 자신이 일하는 분야에서 역량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었다. 또 책임감과 정직함, 인내심 같은 심리적 자원을 함께 보유하고 있었다.

넷째, 통제력이 강하다.

이들은 자신이 직면한 상황에 주도적으로 대처하는 경향이 강했다. 상황에 끌려다니지 않고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스스로 내리는 성격이다.

다섯째, 지적 호기심이 풍부하다.

이들은 뭔가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이었다. 인터뷰 대상자의 다수가 많은 책을 소장하고 있었다. 연구진은 “학교에 갈 수 없었던 사람들도 스스로 읽고 쓰는 법을 배웠다”고 말했다

여섯째, 긍정적 마음을 갖고 있다.

연구진은 긍정적 마음이 낙천적인 성격이라는 뜻은 아니라고 밝혔다. 100살 장수 노인들은 삶에 감사하는 마음을 지니고 있었다. 삶에서 긍정적인 부분을 가려내 자기 것으로 만들 줄 알았다.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는 경구처럼,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도 이를 즐기는 방법을 알고 있었다

일곱째, 회복 탄력성이 강하다.

이들은 역경에 굴하지 않고 역경을 이겨내면서 오히려 더욱 강해졌다.

여덟째, 지적 능력이 뛰어나다.

여기서 지적 능력이란 생각하고 추론하고 계획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빠르게 배울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연구진은 100살 장수 노인들이 갖고 있는 다른 여러 가지 성격 특성의 바탕에 바로 이 지적 능력이 자리잡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예컨대 이 지적 능력을 바탕으로 이들은 학업과 직업에서 성공을 거뒀고 문제를 해결했으며, 결국 자신의 삶을 만족스러운 길로 이끌 수 있었다.

연구진은 “지능은 장수를 예측하는 최고의 지표 중 하나”라며 이런 모든 이유로 100살을 넘어 장수하는 사람들은 ‘똑똑한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인생 살아 가면서 배움에 마침표를 찍는다는건 곧 삶의 마침이다,마침표는 문장에서나 있으면 되는 것아니겠는가.

이외에도 지금까지 밝혀진 연구에 의하면 소식과 균형잡힌 식단,적당한 운동(움직임),스킨쉽이 있다.

이글을 통해 생활 습관 바꾸고 긍정적인 사고와 태도를 지니게 되면 분명 장수 할 수 있는 길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