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하남시의회 최훈종 의원
사진, 하남시의회 최훈종 의원

하남시의회 최훈종 의원(더불어민주당·나 선거구)15일 열린 제327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2024년 제1회 긴급 추가경정예산안 관련 하남시 시정 운영의 이중성을 비판했다.

최 의원은 하남시의회는 지난 제326회 정례회에서 2024년도 본예산 편성 시 하남시 지방세 수입이 430억원 감소해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민생안정을 우선순위로 두며 해결책을 찾아야 했다고 입을 뗐다.

이어 최 의원은 건전재정 기조 아래 전년도예산액 대비 380억원 축소하며 중복·과잉 예산, 선심성 예산을 대폭 삭감해 총 46, 93억원에 달하는 예산을 삭감했다 고 말했다. 또한 관련 법 절차 미준수로 예산 심의 대상에서 제외됐던 미사호수공원 음악분수 교체 사업비’ 59억원(삭감액의 63.4%)이 이번 추경 예산안에 다시 편성됐다긴축재정이 불가피한 현시점에 과연 이 사업이 긴급 추경에 포함될 만큼 시급한 사업인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하남시의 ‘2024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 긴급 편성계획에 따르면 이번 긴급 추경은 취약계층 지원 및 시정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의 신속집행을 위한 것으로 편성대상은 한파대비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문화·관광 및 투자 사업 등으로 한정했다.

최 의원은 계절의 특수성에 맞게 겨울철 난방비 지원을 위한 기존 회기 일정에 없던 추가경정예산 심사가 진행되는 만큼 그 목적에 맞는 소수의 사업만이 심사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 의원은 하남시 재정 운영의 악화로 통합재정안정화기금에서 1280억원 전출 및 240억원의 지방채를 발행해야하는 이 시점에서 고금리·고물가로 시름하는 시민들의 고통을 가중시켜서는 안된다공정하고 합리적인 예산 편성으로 다음 세대에 부담이 되지 않게 사업의 우선순위를 다시 고려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