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의 행방, 공천의 결정 등 '주요 정당' 총선 막바지 전략?

□ 국민의힘 "운동권 심판 하겠다."?

□ 더불어민주당 "현정권 심판 하겠다."?

□ 개혁신당 "정당권 심판하겠다."?

□ 국민으로서, 냉철한 사고와 행동으로 주권을 행사하자.

 

선거전에서 구도. 인물. 정책의 우위를 점하는 정당에게 국민은 표를 줄 것이다.

선거가 한달도 남지않은 상황에 각 정당의 제22대 총선 발걸음이 막바지에 달하고 있는데, 결국은 각 지역구의 공천결과에 따른 인물난이다.

총선까지 남은 시간은 앞으로24일. 지금의 구도와 바람은 판세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물론 한국 정치사에서 선거를 앞둔 한 달은 1년과도 같다

국민의힘이 과반 의석을 차지할 것인가, 아니면 더불어민주당이 여전히 원내 1당을 차지할 것인가.

4월 10일 제22대 총선이 24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선거 결과에 대한 다양한 예측들이 쏟아지고 있다. 역동적인 한국 정치 지형의 특성상 쉽게 결과를 예단하기는 어렵지만 각종 여론조사 등을 통해 나타나는 민심은 국민의힘에 조금 더 힘을 실어주는 모습이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도 내부 공천갈등 수습에 나서며 지지율 반등을 모색하고 있는 만큼 향후 한달간 치열한 승부가 예상된다.

“국민의힘은 한 위원장이 힘을 발휘하고 있는데 반해 민주당은 밖으로는 여당·조국혁신당과 싸우고, 안으로는 친명·비명 갈등으로 사분오열하고 있다”고 평했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격전지인 서울 한강벨트에선 마포을을 제외하면 국민의힘이 우세하다”며 “경기도에서도 메가서울, 철도지하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등의 이슈 파급력으로 김포 고양 하남 광주 성남 구리서 국민의힘이 상당수 의석을 가져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엄 소장은 영·호남에선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각자 ‘텃밭’을 사수하겠지만 캐스팅보트인 충청에서 결과가 반대로 뒤집힐 것이라 봤다. 지난 21대 총선에선 충청 28석 중 민주당이 20석, 국민의힘이 8석을 가져갔지만 이번 총선에서는 국민의힘이 20석, 민주당 8석으로 바뀐다는 것이다.

비례대표에선 국민의미래(국민의힘 위성정당) 20석, 더불어민주연합(민주당 위성정당) 14석, 조국혁신당 8석, 개혁신당 3석, 민주연대 1석을 전망했다.

민주연구원 부원장 출신인 최병천 신성장경제연구소장도 ‘국민의힘 165석·민주당 115석’으로 민주당의 대패를 점쳤다. 그는 “호남(28석)과 영남(65석) 간 의석수 차이로 민주당이 사실상 페널티를 안고 시작하는 경기이고, 122석이 걸린 수도권과 28석이 걸린 충청에서 승리해야 하는데 현재 판세로는 쉽지 않다”고 분석했다.

최 소장은 수도권에서는 국민의힘 65석 대 민주당 57석으로 국민의힘의 근소 우세를 예상했고, 28석이 달려 있는 충청에서는 민주당이 10대 18로 질 것이라 내다봤다. 최 소장은 “‘이재명 대표 대 윤석열 대통령’에서 ‘이재명 대표 대 한동훈 위원장’으로 리더십 구도가 바뀌며 여당 우세가 됐다”며 “이 대표의 사당화 이슈는 윤 대통령 못지않게 이 대표도 위험한 인물이라는 인상을 심어주기 충분하다”고 평했다.

다선의원과 영향력 인사들의 불출마선언과 험지출마나 공천배재 후, 당선가능성이 높은 지역구에 어느 후보를 재배치하는냐가 가장 중요사안으로 떠올랐다고 하겠다.

국민의힘은 장재원, 김성태, 김태호, 김기현, 조경태, 주호영, 정우택, 박덕흠 등 의원들이 반발 또는 수용의 입장이나 대체적으로 중앙당의 입장을 수용한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는 안민석, 인재근, 이인영, 김영주, 노영민, 임종석, 이인영, 김민기, 우상호, 박병석 등의 의원들은 불출마 또는 출마의사 등을 밝히고 있다.

운동권심판, 검찰심판이 맞붙고 있고 민생경제를 최우선하고는 있지만, 부각되지 못하고 정권심판 대 야권심판이 지나치게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라하겠다.

제22대 총선에 다수당이 어느 정당이 차지하는냐에 따라서 정치의 풍향계가 바뀔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서, 각 정당들은 사활을 건 선거전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겠다.

□국민들은 어떻게 대응해야할까?

각 정당의 현혹에 빠져들지 않은 냉철한 사고와 확고한 판단력이 더 중요한 선거전이 되었다.

모든 결과의 책임은 결국 국민들에게 돌아오게 됨으로, 국민으로서 보다 냉철한 사고와 행동력이 요구된다하겠다.

□주권을 가진 국민으로서, 당당하게 정치권과 총선에 대응하자.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