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간이 살아감에 있어 중요한 가치를 담아내고, 사고하고 행동하는 삶을 살아야한다.

□ 다양한 삶의 부문을 모두 누리고 사는 인생은 없을 것이기에 선택과 집중에 있어 선택이 더 우선함으로 가고자 또는 해내고자하는 직업부문의 선택으로 인해 각자의 삶 여정은 출발하게 된다.

 

□ 정치부문을 선택한 사람을 정치인이라하고 그들중 누군가는 정치권력의 중심에 서기도 하고 누군가는 중,저의 언저리에서 누군가는 정치실패자로 남게된다.

 

□ 정치인생은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 구질구질한 정치인생, 시한부 정치인생, 정치인생 걸겠다, 정치인생의 전부, 정치인생 걸고, 가짜배찌 다는게 정치인생, 정치인생 끝, 마이웨이 정치인생, 정치인생 끝내러, 운명처럼 다가온 정치인생, 알량한 정치인생, 지면 정치인생 끝, 정치인생 중대 기로, 정치인생 훼손, 정치인생 모아보기, 정치인생 마침표, 정치인생 업적, 거물들의 정치인생, 정치인생 스스로 훼손, 정치인생 건다 등등 정치인생에 관한 뉴스와 책들은 쉽게 찾아볼 정도다.

 

□ 정치인생을 걸어가려는 정치인과 걸어온 정치인들의 사고와 행동력이 무엇을 누구를 향하고 있는냐?가 중요한 대목이다.

 

□ 정치라는 직업의 선택은 개인이 몫이지만, 궁극적으로는 다수의 국민들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직업이 정치며 정치인이기 때문에 그들의 사고와 행동은 한결같이 다수의 국민을 향해 있어야한다는 것이다.

 

□ 정치는 정치인이 마음대로 할수 있는, 그들의 것이 아님을 올바르게 인식하는 것에서 정치라는 직업은 출발해야 하며 정치인의 성장도 가능하다고도 볼수 있다.

 

□ 정치인생에 철학을 담아야한다.

 

□ 정치인으로 살아감에 있어 중요한 가치를 담고 사고하고 행동하는 정치문화를 정치인 각자에서 출발해야한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