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사진
여권 사진

안양시는 시민들이 여권을 더욱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도록 오는 4월부터 온라인 여권접수 사전 예약제를 다시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이 제도는 지난 2021년 코로나19 확산 시기에 한시적으로 운영되다가 지난해 여권 수요 급증으로 일시 중단된 바 있다.시는 시민들의 여권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서비스를 올해 42일부터 재개하기로 했다.예약은 안양시 홈페이지 내 온라인 여권접수메뉴에서 가능하며, 매주 화요일부터 목요일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만 예약을 받는다. 예약 후 방문 시에는 대기 없이 바로 온라인 예약 창구로 안내된다.

시는 야간 민원실도 운영한다. 매주 목요일(공휴일명절연휴 전날1231일 제외)에는 저녁 6시부터 8시까지 여권 접수를, 6시부터 840분까지 여권 교부를 진행한다.또 여권발급 신청서에 인쇄된 QR코드를 인식하거나 시 홈페이지를 통해 현재 대기인원 수와 순번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만 18세 이상 성인이라면 정부통합전산망 정부24’ 포털에서 온라인으로 여권을 재발급받을 수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이번 온라인 예약제 재시행으로 과거 대기시간 지연 등의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앞으로도 시민 중심 민원행정 서비스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