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국제공항 1만 명의 점진적 정규직 전환 약속

일자리위원회 지시하고 인천공항 방문해 비정규직 문제 해결 천명한 문재인 대통령. 미래 공공부문 수요 많고 비정규직과 실업문제 심각한 인천이 최대 수혜 지자체 될 것.

지난 12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이 인천국제공항을 방문해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만났다.

취임 첫 공식 업무로 ‘일자리위원회’ 설치를 지시한데 이어, 외부 일정 역시 인천공항을 방문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열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이번 문재인 대통령의 선언을 인천시민들과 함께 크게 환영한다.

이날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인천국제공항 1만 명의 점진적 정규직 전환을 약속했다.

현재 인천공항 비정규직 직원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인천시민이 가장 큰 혜택을 받을 것임은 당연하다.

우리나라 공기업 중 생산성과 수익성이 가장 좋은 인천공항공사를 매각 추진하거나 국가재정에 충당하는 데만 관심을 기울였던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와는 180도 다른 풍경이다.

유정복 인천시장 역시, ‘인천공항’을 두고 박근혜정부의 공기업 정책을 충실히 따르는 데만 몰두했을 뿐 시민들의 일자리 복지에는 관심이 없었다.

지난해 말과 올해 초에는 자신의 재정운용 실책을 인천공항 지방세 감면 문제로 물타기 하려다 인천공항공사와 갈등만 초래했다.

유정복 시장이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얼마나 무관심했는지 알 수 있다.

인천은 전국 지자체 중에, 공무원을 포함한 공공부문 일자리 비중이 가장 낮은 지역 중 하나다.

또한 인구 증가와 함께 미래 공공부문 일자리 수요가 가장 많은 곳이다. 비정규직 문제와 청년실업 등 구직난도 가장 심각하다.

지난 대선기간 중 우리 인천시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공부문과 사기업 부문 일자리 정책의 혜택을 가장 많이 보는 지역이 ‘인천’ 이 될 것임을 천명하였다.

그리고 그 약속은 취임 3일 만에 현실이 되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