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역할이 중요함을 새삼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민생 경제 활로를 열어야 하기 때문이다. 국회는 당초 4월 임시국회를 열어 개헌과 3조9천억여원의 추가경정예산 사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었다. 문제는 임시국회가 파행되면서 추경 진행도 멈췄다는 사실이다. 자유한국당의 반대에 부딪친 것이다. 국민 여망을 외면하는 행태다. 이제 한국당이 단독으로 5월 국회 소집을 요구했다. 하지만 국회에 체포동의안이 제출돼 있는 한국당 소속 홍문종·염동열 의원의 체포를 막기 위한 '방탄'용이라는 비판에 직면해 있다.

국회는 4월 국회부터 이른바 ‘드루킹 사건’의 특별검사 도입 여부 등으로 여야가 극한 대치해 국회는 ‘개점휴업’ 상태다.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포털 댓글 여론조작 혐의를 받는 김모씨(필명 드루킹)의 공모관계를 의심케 하는 정황이 연신 제기되고 있기에 특검 도입은 불가피하다고 본다.

특검에 맡기고 정치권은 경제살리기에 힘써야겠다. 여야는 작금 직무유기를 하고 있기에 비판 여론이 거세다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특히 한국당은 책임 있는 제1야당의 본령을 재인식하고 ‘방탄국회’가 아닌 민생국회로 속히 복귀하길 기대한다. 국민이 바라는 바다. 오죽하면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추경 심사를 미루고 있는 정치권을 향해 "하루 빨리 추경안 심사를 진행해줄 것을 간절히 호소한다"고 밝혔겠는가.

추경안은 5월 초에 심사가 착수되지 못하면 장기간 표류할 가능성이 크다. 오는 6월13일 지방선거와 후반기 국회 원구성 등 정치일정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민생과 직결되는 이번 추경안은 다른 정치적 이슈와 분리해 접근하는 것이 타당하다. 청년일자리 마련, 구조조정 지역 및 업종 대책을 위한 추경이 정부의 의도대로 성과를 내기 위해선 강도 높고 신속한 처리가 요청된다. 여야는 그토록 하지 않겠다고 국민 앞에 다짐했던 ‘정쟁’을 당장 중지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