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측, ‘국방부장관등 군경 관계자들 책임지고 사퇴하라’ 주장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들 모든 의혹 국정조사해야!

-동해안 파도 변명으로 해상경계, 육상경계 실패 그냥 넘어갈 수 있나?

-국민들 무력한 국방 해상경계태세에 불안감 매우 커져

-정경두 국방부장관 20일 대국민 사과

-허위보고나 은폐가 있었다면 철저히 조사해 법과 규정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

 

  지난 6월15일 강원도 삼척항에 북한 소형어선이 동해 삼척항으로 넘어 온것과 관련해 해상경계작전 수행 관련 사실관계를 규명하고, 후속조치를 취하기 위해 국방부는 합동조사를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국방부는 "국방부 감사관을 단장으로 합동조사단을 편성해 합동참모본부, 육군 23사단, 해군 1함대 등 해안 및 해상 경계 작전 관련 부대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정경두 국방부장관이 북한 어선 귀순 사건과 관련해 20일 대국민 사과했다.

정 장관은 이날 "15일 발생한 북한 소형목선 상황을 군은 엄중히 인식하고 있다며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고 했다.

이어 "이번 사건을 계기로 군의 경계작전 실태를 꼼꼼하게 점검하여 책임져야 할 관련자들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문책하겠다"고 말했다. "이러한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경계태세를 보완하고 기강을 재확립하겠다"고도 했다.

정 장관은 또 "사건 발생 이후 제기된 여러 의문에 대해서는 한 점 의혹이 없도록 국민들께 소상히 설명드리도록 하겠다"며 "사건처리 과정에서 허위보고나 은폐가 있었다면 철저히 조사해 법과 규정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나경원 의원은 북한어선이 삼척항에 올 때까지 우리군이 몰랐던 사건에 대해 "대한민국 안보는 군이 아니라 어민이 지키고 있었다"면서 국방장관 즉각 사퇴를 주장했다.

 

강원도 삼척의 주민들은 군의 허술한 해안 경계태세가 더 큰 문제라고 지적한다.

한 주민은 "해안선에 근접한 북한 어선을 장시간 식별하지 못한 것은 경계태세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며 "군경의 경계태세에 문제가 없었다는 것은 어처구니없는 변명에 불과하다"고 질타했다.

 

한 네티즌은 “국방부장관이 변명하는걸 보고 실로 탄식을 아니 할 수 없었다. 동해안의 파도 때문에 우리군의 레이더에 포착이 안됐단다. 그게 대한민국의 국방장관이 할 말이냐? 그것도 분단국가에서 할 말이냐?”고 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